2020년 12월31일
왕이(Wang Yi)
abstract
중국에서 발행된 우표 중 오랫동안 존속되어 온 용 문양의 형태와 상징적 의미의 변천, 용 문양 우표형상과 국가 이미지 사이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의 근현대국가 시각적 상징물에 나타난 국가 이미지의 변화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가 시각적 상징물중 하나인 우표를 대상으로 시기별로 나타난 문양 내용과 장식 테두리, 회화기법에 대한 분석을 통해정부가 전달하고자 한 국가 이미지를 추출하는 것이다. 또한, 청나라 말기와 중화인민공화국에 우표주요 도안으로 용 문양을 사용했기 때문에 용 문양 우표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1878년부터 중국에서 발행된 총 43종의 용 문양 우표이다. 중국 국내 학자들은 중국 우표의 역사와 발행, 감상, 디자인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선행연구를 참조함과 동시에 우표 형상과 국가 이미지 사이의 관계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 결과 청나라 시기 우표에 나타난 용 문양은 위엄 있으며 왕권과 국가의 상징이다. 중화민국 시기에 용 문양은 봉건 왕조와 억압의 상징이었다. 중화인민공화국 시기의 우표에 나타난 용 문양은 다채롭고 길상과 전통을 뜻한다. 우표에 나타난 이러한용 문양은 그 당시 정부가 확립하고자 했던 국가 이미지가 어떻게 변화되었는지를 나타내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정리하면 첫째, 청나라 정부는 위엄 있는 용 문양 우표를 통해 지고지상의 정통 제국의 이미지를 확립하고자 하였다. 둘째, 중화민국 정부는 용 문양을 의도적으로 배제한 우표를 사용하여 민주와 과학을 추구하는 새로운 근대 국가 이미지를 확립하고자 하였다. 셋째,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다채로운 용 문양이 있는 우표를 통해 유서 깊고 찬란한 전통문화를 가진 나라의 이미지를 확립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