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7 - 72

2021년 01월31일

제품 사례분석을 통한 물리적 움직임과 감정적가치 관계 분석방법 제안

전유나(Jeon, Yoona), 정의철(Jung, Eui Chul)

abstract 제품이 발전하고 상호작용을 갖게 됨에 따라 물리적인 움직임을 통해 제품기능을 극대화하고 감정적인 가치를 높이려는 시도가 늘고 있다. 디자인 요소로써 물리적 움직임은 제품과 사용자간 인터랙션을 풍부하게 하며 정보를 전달하는 특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특히 사용자의 다양한 감정을 유발시키고 감정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흥미로운 속성이 있기 때문에 제품디자인 요소로 움직임을 정의하고 감정적 가치와의 관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에 전자제품에 도입되어 제품가치증진을 꾀한 물리적 운동의 경향을 살피고 움직임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한다. 키네틱(Kinetic)과 키네식스(Kinesics)의 두 축으로 이루어져온 움직임 관련연구와 사례 분석을 통해 움직임을 구성하는 형식적 요소를 이해한다. 이러한 기반 연구를 바탕으로 제품 움직임 디자인에 고려해야할 움직임의 요소 중심으로 분해 및 표기하는 모델을 제시한다. 나아가 움직임과 감정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제품의 동적요소가 사용자의 감정을 이끌어내고 물체의 움직임에 자신을 투영하여 감정이입 하게 되는 특성에 대해 사례 분석을 통해 살펴본다. 사용자로 하여금 동적요소를 가진 물체에 감정을 느끼게 되는 세부 요소를 분석하고 움직임을 디자인할 때 단순 실용적인 면을 넘어 감정적이고 미적인 면까지 재고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며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