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1월
정의철(Jung, Eui Chul), 진송은(Chen Songyin)
abstract 자폐증 아동의 인지 장애는 시공간적 인지 능력을 통해 인지 재활이 이뤄지게 된다. 현재의 전통 치료은 시시공간적 인지을 활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를 원활하게 결합하는 기술로서 AR 은 풍부한 시각 정보와 3 차원 인터랙티브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더 많은 가능성을 제공 할 수 있다 . AR 기술의 지원으로 자폐 아동이 치료 과정에서 시각 단서와 공간 단서들을 결합하여 감각적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되어 더욱 빠르고 정확한 인지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AR 의 시공간 인지 특성에 따르면 본 연구는 기존 AR 자폐 아동 치료 도구를 시각 정보 기반 관점과 신체 움직임 기반 관점의 두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기존의 AR 치료 방법은 인지된 대상의 행동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인지환경에서의 공간 컨텍스트의 중요성을 고려하지 않고 시각 정보를 물리 세계에서 가상세계로 이전시켰을 뿐이다. 접근 인터랙션은 사람과 다른 디바이스의 위치, 신분, 운동과 방향 등 공간 정보를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공간적 컨텍스트에 기반한 접근 인터랙션을 AR 인지 훈련에 활용하면 자폐아동은 변화하는 인지 상태에 원활하게 적응할 수 있다.